SOLID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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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및 설계의 다섯 가지 기본 원칙으로 프로그래머가 소스 코드를 읽기 쉽고 확장하기 쉽게 될때까지 소프트웨어 소스 코드를 리팩토링하는 지침이며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과 적응적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반적 전략의 일부이다.

S(SRP-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O(OCP-Open/closed principle) -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야 한다.
L(LSP-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-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(계약에 의한 설계 참고)
I(ISP-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D(DIP-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- 추상화에 의존해야하며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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